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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 기업 분석 및 배당 전망은?

by 밥포켓 2021.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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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제조업체인 니오(NIO Limited, NIO)는 의심할 여지없이 올해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코로나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도 불구하고 니오의 주가는 2020년 3.72달러에서 49달러로 1200%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런 인상적인 랠리는 성장 초기 단계에 있는 회사의 잠재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열광에서 비롯됩니다.

 

니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시가 총액이 70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회사가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소득 투자자는 니오의 2020년 주가 랠리를 놓쳤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없는 것은 성장 초기 단계 성장주에게는 상당히 일반적입니다. 니오의 인상적인 수익 잠재력에 매료된 소득 투자자들은 회사가 조만간 배당금을 지급할지 궁금해 할 것입니다.

 

사업 개요

 

니오는 중국, 홍콩, 미국, 영국 및 독일에서 전기 자동차를 제조 및 판매합니다. 또한 배터리 팩 등 에너지 부문과도 관련됩니다. 전기 자동차 생산 비용은 배터리 기술 향상 덕분에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 결과 전기차 사업은 고성장 산업이 되었습니다.

 

니오는 전기차의 높은 성장률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의 엄청난 잠재력으로부터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는 10년 넘게 매년 6% 이상 성장했습니다. 또한 여전히 코로나 대유행에 대한 과감한 조치 덕분에 전염병 영향으로부터 회복하고 있습니다.

 

니오는 현재 사업 확장의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3분기에 12,206대의 차량을 공급하여 전년 동기 대비 154%, 전 분기 대비 18.1% 증가했습니다. ES6 모델은 13개월 연속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판매량이 오르고 있는 전기 SUV입니다. 게다가 가격이 6만달러 이상인 ES8 모델은 프리미엄 전기 SUV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매출이 크게 증가한 덕분에 니오는 전년 분기의 총 손실이 당초 30.2 백만 달러에서 매출 총 이익의 12.9%에 해당하는 8,790 만 달러로 개선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니오는 1억 5420 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에 여전히 수익을 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이라면 순손실이 작년 분기 대비 58.5% 감소하여 현재 속도로 매출을 계속 증가 시키면 수익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니오는 강력한 비즈니스 모멘텀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4분기에 긍정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이 회사는 4분기에 1만6천5백~1만7천대의 차량을 공급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면 전년 분기에 비해 매출이 두 배 이상 증가하는 것입니다.

 

성장 전망

 

전기차의 생산 비용은 전체 생산 비용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배터리 비용이 감소하여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전체적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출처  : Bloomberg

 

 

또한 이러한 차량의 자율성은 최근 몇 년 동안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전기차는 휘발유나 경유가 필요 없이 전기로 자동차를 운행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있어 고성장 산업이 되었습니다.

 

출처  : Bloomberg New Energy Finance

 

 

 

위 차트에서 보듯 전기차 산업은 성장 궤도의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빠른 속도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 자동차 판매는 지금부터 20년 동안 모든 신차 판매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니오는 증가하는 차량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생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니오는 2019년 11억 달러에서 2020년 24억 달러로 올해 매출의 두 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 긍정적인 점은 이 회사는 여전히 놀라운 속도로 수익을 계속 늘릴 수 있는 충분한 여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니오가 향후 2년 동안 24억 달러에서 2022년 72억 달러로 세 배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쟁 우위

 

니오의 총 마진은 13 %로, 24 %인 테슬라(Tesla, TSLA)의 총 마진보다 훨씬 낮습니다. 테슬라의 높은 마진은 더 높은 판매량과 규제적 이점 및 규모의 경제 덕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니오는 테슬라보다 의미있는 경쟁 우위를 차지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자동차 산업이 치열한 경쟁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매년 자본 지출에 막대한 금액을 지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경쟁사에게 시장 점유율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전기차 산업은 높은 성장률 덕분에 기존 자동차 산업보다 훨씬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전기든 고전식이든 자동차 산업은 이윤폭이 좁은 치열한 경쟁이 특징임을 기억해야합니다.

 

니오는 배당금을 지급할까요?

 

배당금을 지급하기 위해 회사는 긍정적인 현금 흐름을 생성해야 합니다. 즉, 자본 지출을 초과하는 현금 흐름을 생성해야 합니다. 일부 인기있는 회사는 부정적인 여유 현금 흐름으로 인해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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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오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매출의 상당 부분을 R & D 비용에 지출합니다. 가장 최근 분기에 매출의 13 %를 R & D 비용에 지출했습니다.

 

또한 매출의 의미있는 부분을 판매 및 관리 비용에 사용합니다. 가장 최근 분기에 니오는 매출의 16 %를 이러한 비용으로 지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사는 마이너스 현금흐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자금이 없음이 분명합니다.

 

애널리스트들은 니오가 올해 -$0.56의 주당 손실에서 2022년에는 $ 0.05, 2023년에는 $ 0.20의 이익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투자자는 니오가 수익을 낼 수 있을 때에도 최소한 오래 동안 배당금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회사가 고성장 모드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대신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합리적일 정도로 높은 비율로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니오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앞두고 있으므로 조만간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대신, 경영진은 급증하는 차량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 능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또한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경쟁이 계속되고 있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에 계속 재투자 할 것입니다.

 

고성장 기업은 또 다른 이유로 배당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주식은 일반적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이 무의미 할 정도로 풍부한 주가상승을 누리고 있습니다. 니오는 현재 2023년 예상 수익의 240배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가 미래 수익의 50%를 배당 형태로 배분하더라도 0.2%의 배당 수익률을 제공 할 것입니다. 이러한 수익률은 주주들에게 미미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회사가 배당금을 시작할 메리트가 거의 없습니다.

 

총평

 

요약하자면, 니오는 성장 궤도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전기 자동차 판매의 인상적인 모멘텀 덕분에 유망한 성장 전망을 앞두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사는 차량의 기술을 개선 하며 시장에서 가능한 한 경쟁력을 유지 하기 위해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 할 것 입니다. 결과적으로 니오는 향후 몇 년 동안 배당금을 시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SUREDIVIDEND "Will NIO Limited Ever Pay A Dividend?"

 

 

Will NIO Limited Ever Pay A Dividend?

NIO Limited is one of the market's premier growth stocks and is riding the electric vehicle wave. But investors should not expect a dividend.

www.suredivide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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