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주머니/유익한 경제정보

지금 당장 매수해야 할 경기 침체(베어 마켓) 방어 주식 3가지

by 밥포켓 2021. 1. 11.
반응형
순서
  • 베어 마켓이란?
  • 또 다른 베어 마켓이 다가오고 있을까요?
  • 베어 마켓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사고 방식
  • 경기 침체 방어적 산업
  • Bear Market Stock # 1 : Walmart Inc. (WMT)
  • Bear Market Stock # 2 : Johnson & Johnson (JNJ)
  • Bear Market Stock # 3 : McDonald 's Corporation (MCD)

                                

 

베어 마켓이란?

 

'베어 마켓'이라는 이름은 두려움을 불러 일으킵니다. 시장 전체의 하락장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베어 마켓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인베스토피아(Investopedia)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유가 증권 가격이 하락하고 비관론이 널리 퍼져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나는 시장 상황. 투자자들이 약세장에서 손실을 예상하고 매도를 계속함하여 비관론이 점점 커집니다. 수치는 다를 수 있지만 많은 경우 다우 존스 지수 또는 S & P 500 지수 등 여러 시장 지수가 최소 2개월 동안 20% 이상의 하락한 약세 시장을 말합니다.

 

20%의 값은 하락장은 단순한 풀백(후퇴) 또는 커렉션(조정)과 구분됩니다.

 

  • 풀백(후퇴) : 시장 손실 0 % ~ 10 %
  • 커렉션(조정) : 시장 손실 10 % ~ 20 %
  • 베어 마켓 : 시장 손실 20 % 이상

 

약세장은 소심한 투자자들의 등골을 서늘하게 합니다. 당연하게도 주가 하락을 보는 것은 불안한 일입니다. 그러나 베어 마켓에도 좋은점(?)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저렴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배당 투자자들은 약세장이 오면 기뻐합니다. 주가가 낮을수록 배당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당 투자자들은 하락장에서 더 많은 돈을 쓰게 될 것입니다.

 

약세장이 오기 전에 어떤 주식을 매입하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약세장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우량 기업에 투자하면 포트폴리오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가격이 하락한 주식에 배당금을 재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약세 시장을 자세히 알아보고 경기 침체에 방어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3가지 우량 배당성장주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 가지 종목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이유는, 오늘날 시장이 매우 올라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우량주는 현재 주가가 높습니다. 우리는 현재 10년 이상의 불 마켓(Bull Market, 강세장)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마지막 불 마켓은 2009년 3월에 끝났습니다. 곧 또다른 약세장을 맞이하게 될까요?

 

또 다른 베어 마켓이 다가오고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짧은 대답은 '예'입니다. 항상 또 다른 약세장이 있을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많은 것을 확신할 수 없지만 앞으로도 경기 침체가 있을 것이라고는 확신 할 수 있습니다. 

 

1929년 (대공황 직전) 경제학자 피셔는 주식 시장이 “영구적으로 높은 정점 ”에 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 그러나 그는 틀렸습니다. 경기 사이클은 멈추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음 경기 침체가 언제 발생할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불황이 언제 일어날 지는 아무도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경제 (및 주식 시장)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시스템입니다.

 

경기 침체가 언제 발생할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가까운 미래에 경기 침체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은 시기에 있는지 아닌지, 역사적 분석을 해볼 수는 있습니다.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첫 번째 신호는 주식 시장의 고평가입니다. S & P 500 의 역사적 평균 PER은 15.9입니다. 현재 37.6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역사적 평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50% 이상 하락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PER로만 비교하는 분석에는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금리가 역사적 최저 수준이라는 점입니다.

 

이자율이 낮으면 주가가 올라갑니다. 저축 계좌 수익률이 거의 0%에 가까워지면 주식 시장은 상대적으로 유리한 투자처가 됩니다. 주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PER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시장 가치가 하락하고 S&P 500의 주가 수익률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베어 마켓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사고 방식

 

시장이 무너지면 상황이 나빠집니다.  2007년 10월부터 2009년 3월까지 3번의 약세장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S & P 500 (SPY)입니다.

 

 

그리고 신흥 시장 (VWO)

 

 

그리고 소형주 (VBR)

 

 

시장이 하락할 때 주가 변동이 적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당신은 주식 시장의 불황으로부터 오히려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시장 변동을 적이 아니라 친구로 보세요. 시장에 참여하기보다 어리석음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워렌 버핏 -

 

약세장에서 당황하지 않으려면 자신감 있는 투자가 필요 합니다. 평균 개인 투자자는 약세장에서 매도하고 강세장에서 매수합니다. 그러나 이는 완전한 후진이며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서 그다지 실적이 좋지 않은 주된 이유입니다.   

 

“ 경기 침체가 일어나고 주식 시장은 하락합니다.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준비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시장에서 잘해내지 못할 것입니다 .”

- 피터 린치 -

 

 

위 주식 격언을 읽고 행동하기를 바랍니다 .

 

다음 베어 마켓이 당신의(그리고 모든 사람들의) 포트폴리오를 강타할 때, 매도하지 마십시오. 대신, 주식을 보유하거나(이것도 괜찮지만) 주가가 할인되었을 때 메수하십시오(이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옛 현자들은 마침내 필멸의 역사를 하나의 문장로 요약했습니다.

이또한 지나갈 것입니다”

-벤자민 그레이엄-

 

 

약세장에 거래할 수 있도록 심리를 조정할 수 있거나 적어도 약세장에 대해 양가적일 수 있다면 투자하는 일반 동료를 크게 능가할 것입니다. 

 

올 스타 스탁스(All Star Stocks)의 젠 월든(Gene Walden)은 약세장에서 해야 할 일에 대해 훌륭한 조언을 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베어 마켓에서 무엇을 해야할까요? 장기 투자자인 경우 약세장과 강세장에서 거의 같은 일을 합니다. 계속해서 작은 거래를 합니다. 우량의 기업을 선택하고 계속 투자자의 입지를 구축합니다.

 

약세장에 대한 흥분의 열쇠는 오랜 배당금 증가 역사를 가진 우량 배당 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강세장과 약세장에서 모두 입증된 주식입니다.

 

그러나 양질의 배당 성장 주식이 약세장에서 주가 하락을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들도 하락하지만 평균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예를 들어, 2008년 배당 귀족 지수는 22% 하락한 반면 S & P 500은 38 % 하락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가장 불황에 강했던 배당 귀족 10개 기업의 투자 성과를 보여줍니다.

 

 

 

보시다시피 2개의 배당 귀족(월마트와 맥도날드)은 실제로 2008 에 두 자릿수의 수익률을 기록한 반면 S & P 500은 36% 하락했습니다. 

 

경기 침체 방어적 산업

 

경기 침체기에 다른 산업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산업이 있습니다. 최악은 항공사, 호텔, 카지노 주식입니다. 사람들은 힘든 시간을 보낼 때 사치스러운 소비는 줄입니다.

 

불황에 잘 견디는 6개의 산업이 불황에 버티는 이유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패스트 푸드 : 사람들은 불황기에 비싼 식당 대신 패스트 푸드를 대체합니다.
  • 헬스 케어 : 중요한 의료 절차는 '미룰' 수 없습니다.
  • 할인 소매점 : 사람들은 소득이 떨어지면 할인을 찾습니다.
  • 폐기물 처리 : 전체 경제에 관계없이 쓰레기를 수거해야 합니다.
  • 주류 및 담배 : 사람들은 힘든 시기에 탈출구를 찾습니다. 
  • 필수 생활 용품 : 화장지 및 기타 생활용품은 구매해야합니다

 

위 6개 산업은 심각한 불황의 영향을 물리치는데 도움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3가지 주식은 모두 경기 침체로부터 포트폴리오를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베어 마켓 주식 # 1 : 월마트 (WMT)

 

2007년 초부터 2009년 말까지 S & P 500은 15.9% 하락했습니다. 반면 월마트 (WMT)는 19.1% 상승했습니다.

 

월마트는 이상적인 약세장 주식입니다. 이 회사는 '매일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가 되면 소비자는 일상 생활 용품을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결과적으로 월마트는 경기 침체기에 실적이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회사의 주당 순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07 년 주당 순이익 3.16 달러
  • 2008 년 주당 순이익 3.42 달러
  • 2009 년 주당 순이익 3.66 달러

 

경기 침체에 강한 비즈니스 모델 덕분에 월마트는 40년 이상 매년 배당금을 늘려 배당귀족 목록에 속해있습니다.

 

월마트 주가는 현재 다소 과대 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는 투자자에게 1.5%의 배당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회사는 현재 약 39%의 배당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낮은 배당 성향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배당금을 더 빨리 늘리는 대신, 회사 미래 성장에 돈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주당 순이익 증가에 따라 미래에도 배당금을 늘릴 것입니다

 

최근의 다소 약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월마트의 온라인 매출 부문은 호황을 누리고 있고, 미국에서의 매출성장 또한 이끌고 있습니다.

 

만약 경기침체기에 다시 접어들면, 월마트는 매장 방문수 증가, 매출 증가 등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월마트는 온라인 판매와 직원 후생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매장 판매도 증가했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2007~08년까지 8.2 %, 2008 ~09 년까지 7.0 % 증가했습니다.이 수치는 건실한 경제 상황에서는 놀라운 수치가 아니지만, 당시 경제 환경을 고려할 때 놀라운 수치였습니다.

 

베어 마켓 주식# 2 : 존슨 앤 존슨(Johnson & Johnson)

 

존슨 앤 존슨(Johnson & Johnson, JNJ)은 상장 기업의 일관성에 대한 최고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58년 연속 배당금을 증가시키며 지급했습니다. 50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금을 올린 30개 종목의 그룹인 배당왕 목록에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된 사업에서 기대할 수 있듯이 존슨 앤 존슨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의 경제 위기를 놓치지 않고 행진했습니다. 회사는 불황의 해마다 주당 순이익이 증가 했습니다 .

 

  • 2007 년 주당 순이익 4.15 달러
  • 2008 년 주당 순이익 4.57 달러
  • 2009 년 주당 순이익 4.63 달러

 

또한 이 기업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총 수익률 5.8%(S & P 500의 경우 -15.9 %)를 실현했습니다.

 

존슨 앤 존슨은 우량 배당주입니다. 이 회사는 지난 10년 동안 주당 순이익과 배당금을 각각 연 5.6%와 8.9% 복리로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주로 회사가 운영하는 세 가지 핵심 시장(의약, 의료 기기 및 소비자 건강 제품)에서 회사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리더십 위치에 기인합니다.

 

존슨 앤 존슨의 투자자는 회사의 현재 2.6% 배당 수익률과 더불어 연간 약 6%의 느리고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존슨 앤 존슨은 현재 10년 평균 PER 15.8보다 높은 19.5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존슨 앤 존슨은 현재 다소 과대 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회사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배당금을 계속 늘릴 수 있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베어 마켓 주식 # 3 : 맥도날드(McDonald 's Corporatio, (MCD)

 

맥도날드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약 3만9천개의 지점을 보유한 세계 최고의 글로벌 식품 서비스 업체입니다. 매장의 약 93%가 독립적으로 소유 및 운영됩니다. 이 회사는 1976년 첫 번째 배당금을 지급한 이래 매년 배당금을 인상하여 배당 귀족이 되었습니다.

 

맥도날드는 주당 순이익과 배당금 모두 길고 성공적인 성장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08년 이후 주당 순이익은 연평균 7.1%의 비율로 복리화되었습니다.

 

2020년 10월 7일 맥도날드는 전년 대비 3.2% 증가한 1.29달러/1분기 배당금을 발표했으며, 이 회사는 45년 연속 배당금을 늘렸습니다.

 

월마트 및 존슨 앤 존슨과 마찬가지로 맥도날드는 2007년부터 2009년 까지의 경기 침체를 통해 매년 주당 순이익이 증가 하는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였습니니다. 주당 순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07 년 주당 순이익 2.91 달러
  • 2008 년 주당 순이익 3.67 달러
  • 2009 년 주당 순이익 3.98 달러

 

맥도날드와 같은 패스트푸드점은 경기 침체기에 수요가 증가합니다.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기에 외식예산을 줄이기 때문입니다. 맥도날드의 배당 성향은 지난 10년 동안 50%에서 70%의 범위로 변동해 왔습니다. 과거 불황기 동안 맥도날드의 안정성과 지나치게 높지 않은 배당률로 인해 우리는 맥도날드의 배당금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맥도날드는 현재 PER 34 로 거래되어 공정 가치를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 배당률은 2.4 %이며 경기 침체에도 매년 배당금을 늘릴 가능성이 높다.

 

바로 오늘 행동하세요.

 

이 기사에 나열된 3가지 주식은 모두 경기 침체기에 예외적으로 좋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세 가지 모두 배당 성장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기 침체기에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개선하려는 투자자는 월마트, 존슨 앤 존슨, 맥도날드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이 주식을 오늘 (또는 가까운 장래에) 매수하든 안하든, 다음 약세장에 대비하여 미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시장이 20 %, 30 % 또는 그 이상 하락할 때 당신의 포트폴리오는 그 하락에 준비가 되어 있나요?

 

@SUREDIVIDEND

 

3 Bear Market Stocks to Buy Now for Recession-Proof Dividends

The economy is showing a few cracks, meaning a recession could be on the way in the near future. These 3 stocks will provide recession-proof dividends.

www.suredividend.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