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주머니/유익한 경제정보

펩시(PepsiCo, PEP) 주식 종목 분석하기

by 밥포켓 2021. 1. 4.
반응형

배당귀족 분석의 이번 순서는 식음료 업계의 거물인 펩시(PepsiCo, PEP)입니다.

 

이 주식은 2.7%의 견고한 배당 수익률을 자랑하며, 47년 연속 배당금을 늘려왔습니다. 회사의 배당금은 매우 안전하며 위험을 회피하는 소득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사업 개요

 

펩시콜라는 노스 캐롤라이나의 약사인 칼렙 브래드햄(Caleb Bradham)이 1890년대 후반에 만들었습니다. 현재 형태의 펩시코는 1965년 펩시콜라(Pepsi-Cola)와 프리토레이(Frito-Lay)의 합병 결과로 만들어졌습니다.

 

오늘날 펩시코는 세계적인 식음료 거대 기업입니다. 시가 총액은 1,970 억 달러이며 연간 매출은 630 억 달러 이상입니다.

 

펩시코의 사업은 식음료 부문에서 거의 균등하게 나눠져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나머지 국가간에 지리적으로도 균형을 이룹니다.

 

펩시코는 큰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인기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 브랜드 중 일부에는 펩시 및 마운틴 듀 등 탄산음료 뿐만 아니라 퓨어 리프(Pure Leaf), 트로피카나(Tropicana ), 게토레이(Gatorade) 및 생수 등 비스파클링 음료도 포함됩니다.

 

PEP  포트폴리오 ,  출처  :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펩시코의 핵심 음료 브랜드 외에도 프리토 레이 브랜드로 대규모 스낵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퀘이커, 네이키드 및 사브라를 포함한 건강한 식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성장 전망

 

펩시는 꾸준한 성장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까다로운 탄산음료 시장에도 불구하고 펩시코는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2012-2018 년 회사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P  성능 ,  출처  :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우리는 펩시가 향후 5 년 동안 연간 약 5-6 %의 조정 된 주당 순이익의 성장을 창출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 펩시코의 가장 유망한 두 가지 촉매제는 더 건강한 음식과 음료, 그리고 신흥 시장에서의 성장입니다.

 

탄산 음료의 판매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둔화되고 있으며, 탄산 음료 소비는 수년간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탄산 음료 소비는 2018 년에 13 년 연속 감소한걸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00 년에 53 갤런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탄산 음료 소비량은 25 % 감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펩시와 같은 대형 탄산 음료 회사는 보다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적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펩시코는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더욱 강하게 공감하는 건강한 식품으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했습니다 .

 

또한 중국, 아프리카, 인도 및 라틴 아메리카와 같은 신흥 시장에서 엄청난 성장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소비 인구가 많고 경제 성장률이 높은 세계의 저개발 지역입니다.

 

경쟁 우위 및 경기 침체 성과

 

펩시는 수많은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강력한 브랜드와 글로벌 규모가 있습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펩시는 약 190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29위를 차지했습니다. 프리토 레이(Frito-Lay)는 147 억 달러 규모로 40 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펩시에는 각각 최소 10억 달러의 연간 수익을 모으는 22개의 개별 브랜드가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회사가 소매점에서 최적의 선반 위치를 차지하고 회사에 가격 결정력을 부여합니다. 

 

또한 회사의 의 재정적 강점은 회사가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연구 개발과 광고에 투자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펩시는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약 40억 달러를 R & D에 투자하여 신제품 및 포장 디자인을 혁신했습니다. 또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소비자와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매년 광고에 20 억 달러 이상을 지출합니다.

 

펩시의 경쟁 우위와 강력한 브랜드를 통해 회사는 경기 침체 중에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식음료는 항상 일정 수준의 수요를 유지하기 때문에 금융위기 기간 동안에도 회사가 잘 견뎌냈습니다.

 

2007 년 주당 순이익 3.34 달러

2008 년 주당 순이익 3.21 달러 (3.9 % 감소)

2009 년 주당 순이익 3.77 달러 (17 % 증가)

2010 년 주당 순이익 3.91 달러 (3.7 % 증가)

 

보시다시피 펩시의 주당 순이익은 2008 년 약간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2009 년에 거의 20 %의 수익 성장했습니다.

 

총평

 

펩시는 여러 카테고리를 선도하는 브랜드를 보유한 매우 강력한 비즈니스입니다. 신제품 및 인수합병에 막대한 투자를 함으로써 수년동안 매출과 수익이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주주는 배당금을 통해 펩시의 탄탄한 사업 혜택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SUREDIVIDEND “Dividend Aristocrats In Focus Part 55: PepsiC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