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파이어족으로 살아가기

QQQM이 QQQ보다 나은 이유

by 밥포켓 2020. 10. 30.
반응형

새로운 나스닥 100 ETF인 QQQM이 QQQ보다 나은 이유

 

인베스코(Invesco)는 최근 QQQ와 비슷한 ETF인 인베스코 나스닥 100(Invesco Nasdaq 100 ETF, QQQM)를 출시했습니다 . QQQM은 QQQ보다 수수료가 0.05% 낮아, 저비용의 대안버전이며 장기 투자에 더 적합합니다.기술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원하는 투자자들은 보통  인베스코 QQQ ETF를 선호합니다. 약 1,40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고, 시장 5대 ETF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QQQM의 개요

 

그런데 인베스코가 이와 경쟁하기 위해 나스닥 100 중심의 ETF를 또 출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비용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인베스코 나스닥 100 ETF를 살펴보고, 두가지 중 더 선호할 만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인베스코, 두 번째 나스닥 100 ETF 출시

 

QQQ는 지난해 45%의 수익률을 올렸으며 덕분에 관리 대상 자산도 같은 기간동안 80% 이상 성장했습니다. QQQ 자체로 훌륭한 ETF로 남을 수 있지만, 인베스코는 잠재적으로 그를 넘어서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2020년 10월 초, 나스닥 100 지수 추적을 위한 또다른 ETF인 QQQM(Invesco Nasdaq 100 ETF)을 출시했습니다.

 

QQQM 섹터 비율

 

QQQM은 QQQ와 어떻게 다를까요? 펀드 구성에 관해선 다를바가 없습니다. 둘 다 나스닥 100을 추적하며 성과 또한 거의 동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인베스코가 새로이 펀드를 출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비용때문입니다. QQQ의 수수료는 0.20%, QQQM은 0.15%로 더 저렴합니다.

 

 

QQQM 보유 비율

 

QQQ 종목 보유 비율

 

 

위는 QQQM의 보유 비율이고 아래는 QQQ의 종목 보유 비율입니다. 똑같죠?

 

 

QQQ VS QQQM

 

ETF의 수수료는 계속 낮아지고 있지만 QQQ는 사실 저렴하지 않습니다. 0.2% 정도인데, 이는 약 0.03%도 되지 않는VOO(뱅가드 S&P 500 ETF)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훨씬 비싼 수준입니다.

 

사실 QQQ는 경쟁을 위해서 비용을 떨어뜨릴 필요가 없습니다. QQQ는 기술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원하는 투자자들을 위한 ETF로, 지난 수년간 기술주가 시장수익률을 능가하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수수료와 상관없이 이 시장에 몰려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베스코는 더 크게 시장을 장악 할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QQQM을 출시하며 효자 종목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굳이 수수료를 낮추지 않고 번거로움 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수수료 수입때문입니다. 회사는 이미 QQQ를 통해 수억 달러를 벌고 있으며, 이 수익을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기존 QQQ를 할인된 가격을 제공하는 것보다, 더 저렴한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 더 쉬운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두 펀드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할까요? 내가 어떤 투자자인지에 따라 다를겁니다. 매수와 매도를 자주하는 트레이더같은 포지션을 좋아한다면, 연간 수수료가 더 높은 QQQ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대규모 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QQQ는 매우 유동적이지만 거래 스프레드는 1 베이시스 포인트에 불과합니다. 반면 더 적은 자산 기반을 가진 QQQM은 훨씬 더 높은 스프레드를 가질 것입니다. 거래가 잦다면 이는 QQQ와 QQQM 사이의 수수료 이익인 0.05% 보다 더 큰 손해를 끼칠 것입니다.

 

장기 보유 투자자라면 QQQM을 매수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0.05%의 차이는 1만달러 당 연간 5달러에 불과하므로 매력적이게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펀드가 본질적으로 동일하고 몇 년 동안 홀딩할 계획이라면 매수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QQQM은 이미 자산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QQQM에 주목하고 있을까요? 지금까지 나타난 지표에 따르면 그렇습니다. 약 2주 동안 거래되었지만 이미 총 자산이 거의 3억 달러에 달합니다.

  

물론 그 중 일부는 인베스코가 투자한 시드 머니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QQQM은 매일 평균 약 3만6천주가 거래되어 새로운 ETF 출시에 상대적으로 건전한 수치입니다. QQQ의 거래량 4천 5백만 주는 근처에도 가지 않았지만, 그래도 초기 유동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결론

 

원래 ETF의 거래비용이 조기 수익에 쉽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새로운 ETF를 매수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펀드가 더 덩치가 커질때까지 기다리며, 스프레드가 하락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이치에 맞지만 QQQM은 이미 순조로운 시작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 SEEKING ALPHA "QQQM: Why The 'New' Nasdaq 100 ETF May Be Better Than QQ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