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파이어족으로 살아가기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배당 삭감 및 중단목록

by 밥포켓 2020. 10. 11.
반응형

 

2020.8.5.기준 작성

이 기사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가 폭락으로 인한 배당 삭감 또는 중단에 대해 설명한다. 2020년 2월 말부터 2020년 8월 5일까지 배당금을 지불하는 기업의 약 10%가 배당을 삭감했다.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배당을 삭감하거나 중단 한 대부분의 기업은 여행, 레저, 접객, 식당, 리츠(부동산) 또는 에너지 분야이다. 현재까지 가장 두드러진 코로나바이러스 이후 배당 삭감 및 중단 기업은 아래와 같다.

 

・옥시 Occidental Petroleum (OXY) – 두 번

・보잉 Boeing (BA)

・포드 Ford (F)

・제네럴 모터스 General Motors (GM)

・메이시스 백화점 Macy’s (M)

・크래커 배럴 레스토랑 Cracker Barrel (CBRL)

・메리어트 호텔 Marriott (MAR)

・갭 GAP (GPS)

・디즈니 Disney (DIS)

・엑스피디아 Expedia (EXPE)

・탠저 팩토리 아울렛 Tanger Factory Outlet Centers (SKT)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Southwest Airlines (LUV)

・할리버튼 Halliburton (HAL)

・롤린스(해충방제 서비스) Rollins (ROL)

・어스태드 비들 프로퍼티 Urstadt Biddle Properties 리츠 (UBA)

・치코스 파스(의류) Chico’s FAS (CHS)

・카이트 리얼티 그룹 Kite Realty Group 리츠 (KRG)

・벤타스 Ventas(헬스케어 리츠) (VTR)

・호스트 호텔 & 리조트 Host Hotels & Resorts (HST)

・사이먼 프로퍼티 그룹 Simon Property Group (SPG)

・도미니언 에너지 Dominion Energy (D)

・리바이스 Levi Strauss (LEVI)

・웰스파고 Wells Fargo (WFC)

・메이서리치 Macerich (MAC)

・BP PLC (BP)

・보네이도 리얼티 Vornado Realty (VNO)

・이외 다수

 

배당 삭감과 중단 기록에 있어서 4월은 특히 최악의 달이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2009년 1월 이후 처음으로 배당을 증가시키는 경우보다 배당 삭감 및 정지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심지어 2008 – 2009년 리먼 사태를 초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배당 안전을 철저히 평가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이 목록에는 일반적으로 폐쇄형 펀드나 CEFs 또는 대부분의 미국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는 주식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미국에서 거래되는 다른 나라의 주식과 캐나다 주식 몇 개가 포함되어 있다. 미국 거래소에서 ADR로 거래되는 유럽 주식도 있다.

 

배당 성장주(Grower) & 배당 지급 주식의 성과가 더 좋아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 수익 증가와 인플레이션 때문에 배당금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배당을 계속해서 늘려오는 종목이 장기 수익률이 더 높은 경향이 있음을 알고 있다. 실제로, 이들 주식은 수익률이 높을 뿐 아니라 변동성 또한 낮다.

 

1972년에서 2018년 사이에 배당 성장(Growers) & 배당 시작주(Initiators)의 연간 수익률은 9.62%이며 베타계수*는 0.88이다. 배당금 지급자는 연간 0.978의 베타계수를 나타내며 총 8.78%의 수익을 올렸다. 배당금을 변경하지 않은 기업의 연간 수익률은 6.88%이며 베타 계수는 1.0이다.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은 기업의 연간 수익률은 2.4%이며 베타 계수는 1.29이다. 그러나 최악의 상황은 배당을 줄이거나 없앤 기업으로, 연간 총 수익률은 0.79%이며 베타 계수는 1.21을 나타냈다. 이처럼, 배당금을 지불하는 주식을 선택해야 할 이유는 간단하다.

 

*베타계수 : 특정 주식이 시장 전체 변동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보여주는 지표.

베타계수 = 1이라면 시장지수와 종목이 동일하게 움직임을 나타내고

                   1보다 작으면 시장보다 변동성이 낮고 1보다 높으면 시장보다 변동성이 큼

 

 

출처 : Ned Davis Research

 

과거에 배당금을 단기적으로 감소시킨 역사

 

경제 침체 기간동안 배당은 단기적으로 감소한다. 은행, 자동차 기업 및 리츠(REITs)의 배당금은 대 불황 중에 삭감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 대공황,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도 그랬다.

 

• 1차 세계 대전 후의 경기 침체와 스페인 독감 전염병(1918-1926) : 배당금 33% 감소

• 대공황(1931-1937) : 배당금 55% 감소

• 제2차 세계 대전 및 관련 경기 침체(1937-1949) : 배당금 48% 감소

• 전 세계 금융 위기(2008-2012) : 배당금 24% 감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배당금 감소 및 중단의 정확한 규모는 현재로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최근 시카고 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의 한 연구에 따르면 배당 성장은 28%나 줄어들 것이라고 한다.

 

또 다른 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최근 몇 년 안에 가장 빠른 속도로 배당금을 중단하고 있다고 한다. S&P 500 기업들은 배당금 삭감과 중단을 통해 230억 달러를 비축했다. 또한 해당 기사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배당금 삭감 또는 정지될 위험이 있는 일부 대기업을 지적했었는데, 이들 중 일부는 이미 배당 삭감을 시행했다.

 

S&P 500 지수에 대한 최근 포스트에 따르면 2020년 6월까지 6개월 동안 배당금 삭감이 배당금 인상을 앞질렀다. 아래 표에서 보다시피, 삭감 또는 부정적인 행위들이 이전 최고점의 5배 이상임을 알 수 있다.

 

출처 : S&P 500 Dow Jones Indices

 

코로나 바이러스 배당 삭감 또는 정지의 주된 이유는 재정적 문제, 즉 현금흐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일부 기업의 경우, 배당금은 중요한 현금 흐름 원천이다. 기업은 유동성을 개선하고 대차 대조표를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은 COVID-19 전염병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처리하기 위해 현금을 조달하고 있다. 보유 현금은 또한 락다운과 여행 제한이 해제된 후 기업들이 다시 투자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직원들에게 임금을 지불하고, 상품을 주문하고, 배당을 다시 지불하기 위해서는 유동성이 필요하므로, 대부분 기업들에게 전환의 시기가 될 것이다.

 

추가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배당금 삭감 또는 중단이 가능할 수도

 

소득의 대부분을 배당에 의존하는 투자자는 2020년 추가 삭감 및 중단에 준비해야한다. 2020년 2분기가 진행됨에 따라 더 많은 기업이 배당에 대해 재평가할 가능성이 높다. 소비자 수요 감소에 직면하여 현금 잔고를 늘리는 것이 대부분 기업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기업은 현금 유출을 줄여 현금 잔고를 유지하기 위해 자사주 매입의 중단, 자본 지출 감소, 인건비 및 운영 비용 절감, 임원 급여 삭감, 회전 신용 한도 인출, 배당 삭감 또는 일시 중단 등 몇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투자자들의 불확실성 다루기

 

투자자들은 단기적으로 무엇을 해야할까? 경제적 독립으로 가는 길에서 이러한 현금흐름의 중단은 동기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부를 쌓으려는 대부분의 배당 성장 투자자들은 예상치 못한 사건을 처리하기 위해 비상 자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확실히, 코로나 바이러스는 ‘블랙 스완’이다. 비상 자금은 최소한 3개월 이상의 경비(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어야 하며, 길수록 좋다. 그리고 현금 고갈을 줄이기 위해 여러 비용을 줄이기도 해야 한다.

 

대부분의 미국이 여행 제한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하에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는 매우 쉬운 일이다. 어느 누구도 현재 값 비싼 휴가를 보내거나 멋진 식당에서 저녁을 먹지 않는다.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연습은 현금고갈을 낮추는데 매우 중요하다.

 

2020년+배당+삭감+및+중지목록(2020.8.5.).xlsx
0.03MB


by. Dividend power "2020 Coronavirus Dividend Cuts and Suspensions Lis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