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파이어족으로 살아가기

조기은퇴 후 5년동안의 삶(장단점)

by 밥포켓 2020. 10. 9.
반응형

내 꿈에 한발짝 다가가기 위해서 먼저 꿈을 이룬 사람들의 사례를 계속해서 찾고있다.

커뮤니티에 있는 글을 번역해 보았다.


 

5년 동안의 FIRE 경험(My experience of FIRE five years in)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에 있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게시한다. 나는 40대이고 미국 대도시에 살고 있다. 결혼 한 적은 없고 아이도 없다. 약 5년 전에 “일 하는 것”을 그만 두었다. 은퇴 후 경험은 대체로 좋았지만 다소 혼합되어있다.

만약15년 전, 누군가 나에게 이상적인 삶을 설계해달라고 요청했다면 지금 살고있는 삶을 설명했을 것이다. 나는 내 열정과 건전한 추구에 몰두하며 시간을 보낸다. 세계를 광범위하게 여행하고, 하고 싶었던 대부분의 일을 하며 계속해서 새로운 생각을 하고 있다.

 

장점 1. 진정한 삶을 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약간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중년, 결혼 한 적 없음, 아이 없음). 그러나 나는 다른 사람의 틀에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 않다. 몇 년 동안 나는 상사 / 여자 친구 / 커뮤니티 등에 의해 존경받을 수 있도록 속임수를 쓰며 살았다. 고용주는 당신이 어떠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고, 여자 친구도 당신이 또 다른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당신의 교회도 마찬가지이고 당신이 태어난 공동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모두 당신이 무언가가 되기를 원한다. 때때로 그들은 당신을 통해 그들의 삶을 살고 싶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고용되었을 때 나는 고용주로부터 완전히 진정성이 없는 삶을 살도록 압력을 받았다. 경제적 자유는 내가 선택한만큼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이나 단체에 얽매이거나 의존하지 않는다.

장점 2. 궁극적인 마음의 평화.

나는 현재 사실상 재정적 제약이 없다. 무제한적인 돈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것보다는 훨씬 더 많다. 나는 일하지 않고도 안정적인 수입(채권 수익, 배당금, 임대 수입)을 갖는 것을 좋아한다. 주식은 쉽고 RE(?)에는 관리자가 있다. 결정을 내리고, 문서에 서명하고, 전화로 통화하는데 매달 10시간 정도의 작업을 한다. 거의 모든 작업은 노트북, 전화, 가끔의 방문으로 할 수 있다.

장점 3. 더 많은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할 것이라는 망상으로부터의 자유와 경제적 독립에 따라오는 명확성.

돈만 더 있으면 내 삶이 급격히 나아질 거라고 생각했었다. 나는 이제 내가 필요로 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 자유가 일부 영역에서 내 삶을 향상 시켰지만, 돈이 내게 가장 중요한 일에 매우 제한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명확히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3-1. 건강

돈은 결국 모든 사람에게 오는 신체적 또는 지적 쇠퇴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건강 위협을 제거하지 못한다. 그러나 경제적 자유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영혼을 분쇄하는 관료와 사람들에서 나를 해방시킨다. 또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해 사실상 무제한의 시간과 돈이 있다.

3-2. 가족 및 친한 친구와의 대인 관계

건강을 제외하고는 나에게 중요한 것은 없다. 풍부한 하이 퀄리티의 의미있는 관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돈은 내 현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중요한 연애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3-3. 의미있는 활동

나는 내가 아끼는 사람들을 돕는다. 낯선 사람에게도 좋은 일을 한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다. 내 가치관에 부합하는 삶을 살고 있다.

 

단점 1. 책략

내가 만나는 사람의 절반 정도는 내가 FI인지 또는 얼마나 많이 여행하는지 모른다. 한 달 동안 여행중이지만 그들은 내가 시내에 있거나, 그저 한동안 나를 보지 못했거나, 출장중이라 가정한다. 나는 그들을 효과적으로 속이고 있다. 그들이 나의 일에 대해 물을 때 나는 모호하고 신중히 얘기한다. 왜? 나는 사적인 사람이다. 부러움, 적대감, 다른 사람들의 판단 등을 경계한다.

내가 부자라는 것을 모두다 아는 것이 꼭 좋지는 않다. 내 평생 친구의 대부분은 알고 있다. 최근에 알게된 친구 몇 명도 알고 있지만 아주 소수이다. 그러나 이런 속임수는 꽤 스트레스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사람에게 더 정직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단점 2. 외로움

세상을 여행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은 외로울 수 있다. 내 친구들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제한 요인(가족, 직업, 재정, 건강)으로 인해 내 모험에 함께 할 수 없다. 그래서 길게는 한 번에 몇 달씩 혼자 떠난다.

 

나는 가끔 외롭다. 그리고 집에 있을 때도 종종 외롭다.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동료들 등과 일상적인 대화를 나눌 수 없다. 대부분의 친구들은 지금 결혼해서 아이가 있어서 주말에도 모이기 힘들다. 자원 봉사, 여행 등을 통해 사람들과의 소통을 추구하지만 서로를 알고있는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접촉하는 것과는 다르다.

단점 3. 체계 또는 목표 부족

경제적 자유가 촉진하는 체계의 부족은 삶의 방향 감각을 잃을 수 있다. 때문에 나는 내 자신에게 체계를 부과하기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한다. 여행을 계획하고 수업을 듣고 많은 운동을 한다. 친구들과 사교 활동도 포함된다. 하지만 체계를 만드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가끔은 게으르고 할 일이 거의 없이 혼자 하루를 보낸다.

게다가 직업없이 혼자 사는 것은 미래를 상상하기 어렵게 만든다. 20 년 후에 내가 어디로 갈지 전혀 알 수 없다. 내게 아이가 있었다면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그들과의 관계를 상상할 것이다. 직업적 커리어가 있다면 앞을 내다보고 커리어의 목표를 계획할 것이다.

나는 여러 가지 직업을 가졌지만 그 어느 것도 진정한 내 직업이 아니다. 내 인생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재정적으로 완전히 독립하는 것이었다. 나는 현재 목표를 달성했고 원했던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더이상 장기적인 목표가 없다. 많은 사람들처럼 목표가 필요해서 볼리비아나 싱가포르를 탐험하는 것과 같은 스스로만의 목표를 세웠지만, 장기적인 목표는 없다.

이처럼 장단점이 혼합되어 있다. 이제 나의 초점은 소셜 네트워크와 상호 작용을 늘리고 새로운 장기 목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재정적 독립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 과정에서 열정, 취미, 건강 및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킬 것을 권장한다.이러한 요소는 경제적 자유만큼 중요하다.

 

 

My experience of FIRE five years in.

I posted this in part because I hope it will be of some use to those of you who are on the road to FI and because I am interested in the...

www.reddit.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