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명의 승객과 12명의 승무원을 실은 커버넌트호는 새로운 행성의 개척과 이주를 위해 항해 중이다. 인공지능 로봇 월터(마이클 파스빈더)가 홀로 깨어 승무원들의 건강을 관리하던 중 예기치 못한 사고로 수면 중이던 선장이 사망하고 승무원들이 깨어난다. 이들은 커버넌트호를 정비하던 중 인근의 행성으로부터 알 수 없는 신호를 감지한다. 장기간 여행에 지친 승무원들은 다니엘스(캐서린 워터스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지의 행성을 탐사하기로 결정한다. 이들은 정체불명의 생명체에 감염되어 위기에 빠지지만 10년 전 사라졌던 프로메테우스호의 인공지능 로봇 데이비드의 도움을 받아 상황을 모면한다. 데이비드는 승무원들을 자신의 아지트로 안내하고 자신이 엔지니어들의 행성에서 보낸 10년간의 사연에 대해 들려준다.
<에이리언: 커버넌트>는 <프로메테우스>로부터 10년이 지난 시점을 배경으로 한다. ‘에이리언’을 전면에 내세운 제목처럼 38년 전 리들리 스콧이 메가폰을 잡았던 <에이리언>(1979)을 본격적으로 잇고자 하는 영화다. <프로메테우스>가 프리퀄의 시작이었다면 <에이리언: 커버넌트>는 1편에서 던졌던 질문에 대한 본격적인 화답이다. 투박한 커버넌트호의 디자인 등 스타일적으로는 여러모로 1편의 외양과 구조를 따오고자 노력했다. 새로운 에일리언의 등장을 비롯한 기존 팬들을 위한 서비스도 충실하다. 반면 내적으로는 에일리언의 탄생이라기보다는 인공지능 데이비드의 내면에 집중한다. 창조자와 피조물이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엔지니어와 인류, 인류와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에일리언의 관계를 서술해나가는 것이다. 다만 예상 가능한 답변들인 데다 지나치게 친절한 느낌이 있다. 제노모프 탄생에 관련한 비밀이 밝혀질수록 밋밋해지는 것처럼 느껴지는 건 아마도 수다스럽고 장황한 데이비드의 설명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부분적으로 여전히 경이로운 비주얼들을 선보인다. 오리지널 에일리언의 매력과 프리퀄 시리즈의 철학적 성찰, 시각적 경이를 이종교배하려는 시도는 영화의 성패를 떠나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인상적이다.
CINE 21 리뷰 - 인근의 행성으로부터 알 수 없는 신호를 감지한다 <에이리언: 커버넌트>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7209
에이리언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마이클 패스벤더, 캐서린 워터스턴
where are we came from? 프로메테우스가 에일리언의 프리퀄인지 모르고 봤었다. 에이리언 시리즈에 대해서도 잘 몰랐지만 시간맞는 영화라서 보기 시작한 것 같다. 근데 그냥 괴물영화라기보다 탄생과 창조에 대해서 웅장하게 생각해보게 됐던 영화여서 너무 좋았었다. 그야 말로 판타지 아닌가.
그나저나 요번 에일리언은 포스터가 너무했다. 그래서 나는 그 에"이"리언이 에일리언일거라 생각하지 않았다. 위가 미국 포스터이고 아래가 한국 개봉 포스터이다.. 이 차이는 쏘 쉐임..
아니 한국에서 전세계 선개봉 할거라면 이렇게 구리게 내놓으면 안되는거 아닌가.
여튼 리들리 스콧 정말 영감님인데 이런 영화 만들어 내는 것에 약간 경이로움을 느꼈다. 프로메테우스를 다시 보고 2차를 찍을 예정이다.
나는 여태까지의 과학은 인간을 해방시켜왔다고 생각한다. 가장 유명한 소아마비의 예처럼 현대의학이 그래왔고 몇 년여간 약을 먹어오면서 인간의 육체와 정신 또한 화학반응에 지나지 않는 다는 것 느낀 바이기도 하고. 그런데 이런 디스토피아 영화를 보면 그 끝은 과연 해방이 맞는건지, 아니라면 어디까지가 적정선인지, 그 기준이 도덕인건지, 그렇다면 도덕은 무엇인지. 무엇이 인간을 해방시키는 '착한' 과학이고 또 무엇이 '나쁜' 과학인지, 어떻게 합의에 이를 수 있는지 생각하게 된다. 아마도 그걸 떠올리게 하는 인물이 데이빗과 월터겠지.
몰라 나는 무력하고 비겁하고 게으른 인간이기 때문에 그런 디스토피아가 닥치기 전에 이 세상에 없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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