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밥주머니/파이어족으로 살아가기

가계부 작성하는 방법(엑셀 가계부 서식)

by 밥포켓 2020. 2. 14.
반응형

월급 아껴쓰기:가계부 작성하는 방법(욜로골로족 망나니 탈출기)

※욜로골로족 : 욜로하다가 골로갈뻔했던 직장인 아무개


월급 들어오는 것을 정확한 액수가 아니라 대략 몇백몇십마넌 정도로만 파악하고있고 소비에 대해서도 카드결제 대~충 몇십만원 체크카드 몇십만원 정도의 대략인생을 살다보니 자꾸 통장이 빵꾸가 나기 시작했다.

 

사고싶은것도 많고 하고싶은 것도 많은 나로서는 통장 빵꾸를 메꾸기 위해서는 수입이 오르는 것이 베스트였는데 그럴 가능성은 전무하다. 그래서 미래를 위해서 당분간은 지출을 통제하기로 마음 먹었다.

 

“시작은 무조건 가계부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난달 가계부를 쓴다. 쓰다가 좌절하게 되겠지만 멈추지말고 열심히 쓴다.

 

가계부를 써야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써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을 것이다. 일단 가계부를 쓰라고는 하니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 입출금내역을 전부 내려받아 읽고있다보니, 그래 많이 쓴건 알겠다구(오열).. 상태만 되기 마련이다.

 

먼저, 입출금 내역을 보면서 내 수입과 지출 항목을 크게 분류하여 작성한다.

 

뭐? 수입보다.. 지출이.. 크다고?.. 띠용

 

일단 가계부를 쓰고보면, 내가 소득이 이렇게 많다고? 그런데 그 많은 소득보다 지출이 더 많다고??????????? 상태가 된다. 

 

일단 멘탈을 추스르고..

 

 

★엑셀 서식 다운로드

항목별 가계부(서식).xlsx
0.02MB

 

위 사진처럼, 수입도 일상적인 수입(급여), 비정기적 수입(상여) 등으로 나눈다. 상여는 말 그대로 상여이기 때문에 우리의 예산은 일상적인 급여에 맞추어져야 한다. 예산은 타이트하게!

 

지출도 먼저 큼직큼직한 항목으로 나눈다. 나는 카드결제를 하는 곳이 정해져있기 때문에(식비 등 다른 분야에는 일절 안씀 오로지 쇼핑에만..씀) 작성하기 편하게 카드대금으로 항목을 나누었다. 그리고 용돈도 한달에 20만원을 스스로에게 주는데 거기서 찻값, 밥값 등 기타 지출에 사용하는데 용돈으로 주는것만은 자유롭게 쓰도록 여유를 준다.

 

이렇게 개인별로 적의하게 지출항목을 작성한다.

 

작성하고 보면 어디서 지출을 줄여야하는지 눈에 보인다. 분명히, 개개인에 따라 유난히 통제가 안되는 지출항목이 있을 것이다. 옷이나 화장품 등 미용, IT제품 소비, 마시고 노는 외식비용 등이 대표적이다.

 

나의 경우는 쇼핑(대부분 의류, 잡화)에 너무 많은 지출을 했기 때문에 아주 타이트하게 쇼핑을 0으로 하기로 했다(고 다짐은 하고 매월 20만원 용돈통장으로 이체해 그 범위 내에서 쇼핑을 허용하였다).

 

 "인내하라, 인내하라.."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음 월급을 받을때까지 그 금액을 넘게 쓰지 않도록 인내해야한다. 인내하지 않으면 가계부를 작성했던 노력이 말짱도루묵이 된다. 위에 첨부했던 사진과 같이...나도 가계부를 쓴지 3달만에 적자인생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뭐든지 한번에 되는 것은 없다. 인내하고 인내하여 변화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 그 과정을 매월 가계부로 작성하며 양전환의 성취감을 일단 느끼고 나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 듯한 느낌이 든다. 노력하고 기다리고 인내하라!

 

반응형

댓글